HITC자격센터 - 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

본문 바로가기
SideMenu Open

자격시험 소개

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 HITC자격시험

HITC자격은 디자인, 개발, 제조, 건축, 건설, 토목, 소재(플랜트), 부품, 장비,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2D캐드 및 3D캐드 응용소프트웨어의 체계적인 활용 능력과, 도면작성 및 설계에 대한 지식을 능력을 향상하여, 기업과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 지식을 평가하고, 유능한 인력을 발굴/육성하는 자격시험이다.

또한, 3D프린터에 관련한 다양한 노하우를 토대로 설계/개발과 3D프린팅을 융합 교육을 통해 4차산업 특히, 소재/부품/장비 산업에 받침이 될 수 있는 자격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여, 취업 및 창업, 실무 적용에 중점을 두고 시행하고 있다.

HITC자격시험은 특허등록(등록번호 제10-1712xxx호, 캐드 자격시험의 실시구조방법)된 출제/평가 방식으로 실무 중심형 자격시험이며, 자격 시스템 입니다.

CAD실무능력자격

  • exam_info_img_01.png

  • CAD실무능력자격 시험은 개발/제조/건축/토목/환경 분야에서 종사 하고자 하는 초급 인력과 현재 관련 직종에서 업무에 종사하는 실무자의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자격 시험이다.

    CAD교육의 기본이 되고 있는 3차원 역설계(Reverse engineering)발식으로 CAD실무능력자격은 기존의 교육기관에서 배우는 CAD기능적인 부분을 탈피하여, 실무에서 필수적으로 필요로하는 도면 투상능력과 독해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기존의 도면을 똑같이 보고 그리는 시험이 아닌, 형상을 직접 투상하여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관련분야의 직무에서 최대한 빠르게 적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CAD실무능력자격은 1급과 2급으로 이루어져 있다.
    - 2급은 동적 3D로 이루어진 형상 문제를 파악하여, 응시자의 CAD 활용능력과 도면 작성능력을 최대한 동원하여, 답안 도면을 작성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 1급은 기초 3D의 개념과 활용을 이해하고, 작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등록자격 기본정보

    □ 자격명칭 : CAD실무능력자격

    □ 자격등급 : 1급 / 2급

    □ 자격종류 : 등록(비공인)민간자격

    □ 등록번호 : 제2014-3741호

    □ 응시비용 : 1급 : 60,000원, 2급 : 50,000원 (자격증 발급수수료 : 20,000원/급)

    □ 환불안내 : 환불규정 및 신청서 바로가기

    □ 발급기관 : (주)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

3D시뮬레이션실무능력자격

  • 3D시뮬레이션실무능력자격은 많은 개발/제조/디자인/설계 분야에서 도입하고 있는 3D설계 직무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 실무에서 발군의 실력을 발휘할 수 도록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 시험이다.

    CAD실무능력자격을 통해 기본적인 제도/설계의 지식과 도면 독해 능력과 관련 직무 수행 능력을 어느정도 갖추고, 2D CAD에서 이루어진 레이아웃을 통해 3D설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부품 모델링, 조립 및 분해와 각종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활용 능력과 설계 및 사양 변경에 따른 파라메트릭 구축 등, 부품 연동을 통한 디지털 프로토타입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관련분야의 직무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3D시뮬레이션실무능력자격은 1급과 2급으로 등급이 구분되어져 있다.
    - 2급은 2개 이상의 부품 모델링 작성과 제공 부품을 이용한 조립품 작성, 문제에서 요구하는 부품 도면 작성등 3D설계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활용 방법과 운영 프로세스와 각종 정보 데이터를 산츨 능력을 평가한다.
    - 1급은 조립품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 모델링 작성, 조립/분해를 통한 디지털 프로토타입 분석, 조립 및 분해도면 작성 능력과 설계에서 필요 재료 부여틀 통한 정보 데이터 산출 능력을 평가한다.

    등록자격 기본정보

    □ 자격명칭 : 3D시뮬레이션실무능력자격

    □ 자격등급 : 1급 / 2급

    □ 자격종류 : 등록(비공인)민간자격

    □ 등록번호 : 제2014-3740호

    □ 응시비용 : 1급 : 70,000원, 2급 : 70,000원 (자격증 발급수수료 : 20,000원/급)

    □ 환불안내 : 환불규정 및 신청서 바로가기

    □ 발급기관 : (주)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

  • exam_info_img_02.png

3D프린터운용기술자격

  • exam_info_img_03.png

  • 4차산업의 선두를 지칭하며, 3D프린터 기술이 전세계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고, 국가전략사업으로 선정되어 산업기반에 많은 활용과 기여가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되며, 앞으로 3D프린팅기술이 산업 뿐만아니라 일반 가정에서 까지 널리 사용될 것으로 전망이 된다.

    그로인해 파생되는 기업 서비스의 다양화와 적절한 전문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특화된 지식과 자격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3D프린터운용기술자격은 현재 3D프린터 시장에서 누구보다 한발앞선 전문지식과 운용 및 활용에 대한 지식을 갖춤으로써, 취업과 창업 그리고 활용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진취적인 자격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3D프린터운용기술자격은 1급과 2급으로 등급이 구분되어져 있다.
    - 2급은 1개 단일 모델링(제품디자인 계열 또는 기계요소)을 통한 3차원 캐드 S/W의 곡면 및 솔리드 등 기본적인 활용 능력과 3D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한 슬라이싱 S/W를 통한 출력 설정, 각종 작업파일의 저장 설정 등, 3D프린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운영 지식을 평가한다.
    - 1급은 3개 이상의 부품을 모델링하여, 3D프린터로 직접 출력하는 능력과 출력된 결과물의 후가공 능력을 평가하고, 출력된 결과물을 실제 조립하여, 설계에서 제작까지의 과정을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등록자격 기본정보

    □ 자격명칭 : 3D프린터운용기술자격

    □ 자격등급 : 1급 / 2급

    □ 자격종류 : 등록(비공인)민간자격

    □ 등록번호 : 제2017-004772호

    □ 응시비용 : 1급 : 100,000원, 2급 : 50,000원 (자격증 발급수수료 : 20,000원/급)

    □ 환불안내 : 환불규정 및 신청서 바로가기

    □ 발급기관 : (주)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

3D프린터활용

  • 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3D프린터운용기술자격, 3D프린터운용강사자격 시험과 같이 상위레벨의 자격시험이 아닌 현재 공개되어져 있는 모든 3D모델링 S/W등을 활용하여, 3D프린팅 사용자의 저변 확대와 인프라를 구축하기위해 개발된 초/중/고교 및 시니어(일반인도 가능)를 대상으로 한 하위레벨 자격시험이다.

    3D프린터를 이용한 출력 방법의 이해 및 다지인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출력 및 표면 후가공 및 부품의 조립 내용을 담고 있지만, 산업현장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3D프린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저학년에서부터 친숙하게 접근함으로써, 나아가 산업발전에 이바지하는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자리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3D프린터활용자격은 1급, 2급, 3급으로 등급이 구분되어져 있다.
    - 3급은 3D프린터를 처음 접하고, 시중에 공개된 오픈소스를 이용해서 출력을 설정하고, 출력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 2급은 간단한 3D캐드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중급 사용자로 간단한 모델링 능력 및 출력능력을 평가한다.
    - 1급은 초/중급 정도의 3D캐드 활용 능력과 출력 능력을 갖추고 있고, 2~3개의 부품을 모델링하고 출력 후, 후 가공 및 조립까지 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등록자격 기본정보

    □ 자격명칭 : 3D프린터활용

    □ 자격등급 : 1급 / 2급 / 3급

    □ 자격종류 : 등록(비공인)민간자격

    □ 등록번호 : 제2015-003248호

    □ 응시비용 : 1급 : 50,000원, 2급 : 30,000원, 3급 : 20,000원 (자격증 발급수수료 : 15,000원/급)

    □ 환불안내 : 환불규정 및 신청서 바로가기

    □ 발급기관 : (주)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

  • exam_info_img_04.png

주요 평가내용

CAD실무능력자격, 3D프린터운용기술자격, 3D시뮬레이션실무능력자격시험은 각각 1/2급으로 나눠져 있으며, 100% 실기형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초제도에 대한 지식과 일정이상의 2D/3D 캐드 응용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도면을 이해하고 읽어낼 수 있는 독해능력를 평가하고, 각각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시험입니다.

HITC자격시험의 장점과 필요성

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에서 개발 운영하는 CAD실무능력자격시험은 기본적인 제도규격을 이해하여, 도면독해능력과 및 CAD 프로그램의 적절한 운영으로 현장감 있는 도면작성으로 현장 접근성의 극대화로 이어집니다.
 
1. CAD프로그램의 다양화
오토캐드(LT), 캐디안, 지스타캐드, ZW캐드, 드래프트사이트(DraftSight) 등 교육기관 및  응시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출 수 있습니다.
 
2. 기초제도법에 대한 이해
용지의 종류, 선의 종류, 3각투상도법, 치수기입, 문자기입, 해칭 등 모든 분야에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을 명확하게 이해합니다.
 
3. 배끼는 시험이 아닌 모든 것을 스스로 판단하는 시험
CAD실무능력자격시험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문제출제 형식입니다.
치수가 들어있는 3차원 형상을 4D형식으로 돌려보면서, 형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형식이 없이 문제의 형태를 보고 용지 선정부터, 투상도법에 준한 도면 작성 및 출력까지 응시자가 직접 결정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지속 가능한 교육 시스템
하나의 자격시험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발전하면서 지속적으로 연계가 가능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습니다.
 예1) CAD실무능력자격 -> 국가기술자격
 예2) CAD실무능력자격 -> 3D프린터운용기술자격/3D시뮬레이션실무능력자격 -> 국가기술자격

자격관리·운영기관 정보

□ 기관명 : (주)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

□ 대표자 : 서 관 덕

□ 연락처 : 1644-0715

□ 이메일 : hitc@hitc.co.kr

□ 사이트 : www.hitc.or.kr

□ 소재지 : 대구광역시 달서구 이곡동로 59, 2층 (이곡동)

소비자 알림 사항

① 상기 소개된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작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l.or.kr)의 "민간자격 소개"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